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 걷기
특별한 장비와 경제적인 투자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은 걷기운동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늘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퇴근 후 소파에 누워서 지친 몸을 달래는 것이 일상입니다. 특히 만성피로를 달고사는 직장인들은 걷기조차 힘들어하고 따로 시간을 내어서 걷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람들일수록 걷기운동을 꼭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인들에게 걷는 것은 만병통치약과 같습니다. 실제로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규칙적인 걷기의 효능이 증명되었습니다. 크게 5가지의 효과가 있는데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감소, 우울증 위험 감소, 치매위험 감소, 비만 위험 감소, 8가지 암(유방암, 대장암, 방광암, 자궁내막암, 식도암, 신장암, 폐암,위암) 위험 감소. 이렇게 걷기만 하더라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걸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전보다는 식후가 좋습니다
먼저 식후에 걷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식후에 걷기운동을 하면 혈류의 흐름도 좋아지고 위장운동도 더 잘된다고 합니다. 특히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들은 매 끼니마다 식후 10분씩 걷는 것이 혈당관리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맨발로 걷자!
요즘 인기있는 맨발걷기입니다. 운동화나 러닝화를 신고 걷는것도 좋지만 맨발로 걷는 것은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발을 신고 걸을 때 보다 몸 전체의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특히 맨발로 걷게되면 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보다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훨씬 크게 작용하고, 더 많은 근육이 자극을 받기 때문에 근육량 증가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아침보다는 저녁에걷기
마지막으로 아침보다는 저녁에 걷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공기가 상쾌하다고 느끼면서 아침에 산책이나 조깅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미세먼지나 안 좋은 공기들이 아침에 지표면에 체류하고 있다가 오후가 되어야 대류 작용을 통해 흩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천식이나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은 더욱이 오후에 걷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식사 후 가족들과 친구들 혹은 반려동물과 함께 가볍게 걷기운동을 하며 건강을 챙기면 어떨까요?
건강한 몸을 위한 달리기
달리기도 걷기운동처럼 특별한 장비나 비용 필요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걷기운동 보다는 조금 더 강도가 있는 운동이며, 전신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입니다. 그렇다면 달리기의 좋은점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호흡기능과 심혈관 건강 개선
먼저 호흡기능과 심혈관 건강 개선입니다. 달리기를 하며 지속적으로 호흡을 유지하면서 폐기능이 좋아지고 결과적으로 산소를 더 잘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더 잘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빠르게 달리면 심박수가 증가하고 호흡을 더 많이 함으로써 심혈관 건강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심근경색, 고혈압, 심장병 등 여러 질환들의 발생률을 낮춰줍니다. 실제로 달리기가 취미인 사람들은 암, 심혈관 질환과 같은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확률이 대략 25%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체중감소입니다. 달리기는 하체뿐만 아니라 어깨, 코어힘, 팔 등 신체 근육 대부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며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숨이 차오를만큼 달리기를 한다면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볍게 달리더라도 성인 남성 기준 체중 80kg인 사람이 1시간 달렸을 때 대략 600kcal를 소모하기 때문에 체중감소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무릎에 부하가 걸리면서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체중이 되기 전에는 걷기운동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완화
마지막으로 몸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를 하면 엔돌핀, 세로토닌 등 호로몬이 분비가 되는데 이는 스트레스 감소와 우울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면증도 개선됩니다. 달리기를 하면 엔돌핀의 혈중농도가 높아지고 행복호르몬도 증가해서 불면증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30분 이상 달리기를 하면 리너스 하이(러닝 하이)를 경험 할 수 있는데 리너스 하이는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면서 경쾌한 느낌이 드는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리너스 하이를 경험하고 또 계속 경험하고 싶어서 달리기를 꾸준히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운동인 걷기와 달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가 바쁘게 살아가는 시대지만 가끔은 시간을 내어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혹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걷기운동과 달리기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분명히 당신에게 좋은일이 일어날거라고 믿습니다. 언제나 행복한 인생을 사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