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 바로잡기와 행동요령

by 허바리 2024. 5. 3.
반응형

사계절 중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이 다가왔습니다! 따뜻한 봄바람과 예쁜 꽃들은 반갑지만 불청객이 항상 따라다니는 봄인데요,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과 건강관리요령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란?

봄마다 우리를 괴롭히는 미세먼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정확하게 미세먼지의 정의를 알고 계신가요?

미세먼지는 보통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PM10, 초미세먼지는 PM2.5의 크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치로 보면 얼마나 작은지 가늠이 안 가실 텐데요 미세먼지(PM10)는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의 1/6 수준 크기입니다. 초미세먼지는 얼마나 더 작을지 이제 상상이 가시나요? 또한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성분은 대부분 황산, 질산이 60% 정도를 이루고 있으며 그 뒤로 탄소류등이 17%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중금속 성분들이 눈에 보이지 않으며 공중에 떠다니는 공기질을 악화시키는 상태입니다. 지속적인 미세먼지 흡입은 폐건강에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미세먼지 예보 등급

아래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예보 등급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던 중 재난문자를 받으신 기억이 있으신가요? 우리나라 재난청은 미세먼지의 등급에 따라 국민들에게 재난문자를 보내며 건강관리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세먼지에 평소 무관심 하다가도 재난문자를 보면 한번 흠칫하는데요, 재난문자의 효과가 큰 듯합니다.

출처 국민재난안전포털

 

 

미세먼지 대응요령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대응요령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환경부에서는 미세먼지 대응방법에 대해 간단하지만 자세하고 확실한 요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요령을 알고 지키면서 건강을 챙기면 좋겠습니다.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미세먼지가 나쁨. 매우 나쁨 등급의 예보가 발령된다면 야외모임, 캠핑, 야외 스포츠 등 불필요한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하면 밖에 나가지 않으면 미세먼지를 마실 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외출 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불가피한 외출이 있다면 꼭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도 비말차단용 마스크보다는 KF80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실상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꼭 KF80 이상을 착용하셔서 미세먼지를 차단하세요.

 

외출 시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같은 외출을 하더라도 도로변, 공사장 등 미세먼지가 특히 심한 장소가 있습니다. 이런 장소는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 깨끗이 씻기

외출을 하고 집으로 귀가했다면 바로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들이 옷과 몸에 붙어서 집으로 따라오기 때문에 입었던 옷은 바로 세탁을 하는 것이 좋고 몸은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얼굴과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물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 섭취

물을 많이 마신다면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쌓인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면서 비타민을 보충하고 건강을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 관리하기

집이나 회사에서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시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또한 공기청정기의 필터를 자주 교체를 한다면 더욱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좋음 수준이라면 환기를 자주 하는 것도 실내공기를 관리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대기오염 유발행위 자제하기

좋은 대기질을 위해서라면 대기오염 유발행위를 해서는 안 되겠죠? 매일은 힘들지만 가끔은 자가용을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배기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나 혼자 해서 의미가 있겠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먼저 실천하면서 주위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실 요즘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은 미세먼지는 모두 중국 때문이야!”라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이 이야기는 절반만 맞는 이야기입니다. 중국에서 건너오는 미세먼지는 사실 연평균 40% 정도입니다. 물론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나라가 미세먼지 줄이기에 동참한다면 대한민국 공기를 훨씬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미세먼지를 줄이는 습관을 가지고 동참한다면 정부차원에서도 미세먼지 줄이기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할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요즘 따뜻한 봄바람에 기분까지 좋아지는 5월입니다. 모두 건강하게 2024년 봄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