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하는 운동이 지겨우신가요? 정적이고 지루한 운동이 지겨우신가요? 오늘은 팀을 이루어서 신나게 플레이하는 운동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축구
먼저 축구입니다. 4년마다 돌아오는 월드컵 시즌이 되면 전 세계가 축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데요, 특히 손흥민, 김민재, 황희찬 선수 등 세계적인 선수들이 인기를 끌면서 축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남자라면 중고등학생 시절 누구나 축구를 경험해 보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축구의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체력증대 및 근력강화
가장 먼저 체력이 좋아집니다. 축구는 상당히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넓은 경기장을 최대 90분을 뛰어다니기 때문에 지구력과 인내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걷거나 뛰어야 하기 때문에 체지방을 태우는데 탁월합니다. 그리고 근육 강화의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하체 근육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튼튼한 다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팀워크 향상
팀워크를 키울 수 있습니다. 축구는 11명이 함께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플레이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사회성 개발에 도움이 되고 원만한 대인관계의 발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주의사항으로는 축구는 상당한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잔디가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꼭 축구화를 신고 축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리한 경쟁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경기를 하다 보면 승부욕에 이기지 못해 과격하고 심한 경쟁을 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서로 매너를 지키면서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구
다음은 농구입니다. 우리나라도 KBL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미국 MBA 농구 선수들은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실 축구선수가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는 종종 보지만 우리나라 농구선수가 미국 NBA에 진출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선수들의 신체조건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한국선수가 NBA경기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포지션별 목표
농구는 총 3개의 포지션으로 나눌 수 있는데 포워드, 센터, 가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포워드는 쉽게 말해 앞에서 리바운드와 함께 점수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지션입니다. 가장 상대방과의 접촉이 많은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센터는 슈팅능력이 요구되며 페인트 지역에서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 목표인 포지션입니다. 가드는 팀의 흐름을 조절하는 포지션이며 패스능력과 드리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렇게 각 자리에서 한 팀을 이루어서 득점하며 경기를 이기는 것이 목표입니다.
유산소운동
코트를 뛰어다니며 자연스레 유산소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축구보다 경기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쉴 새 없이 뛰어야 하는 운동입니다. 체지방 감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지구력 강화
또한 근지구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계속되는 빠른 이동과 방향전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민첩성과 힘을 필요로 합니다. 자연스레 근력과 지구력이 강화됩니다.
옛날부터 키 크는 운동으로 유명한 농구입니다. 사실 농구를 한다고 키가 크지는 않습니다. 점프를 하는 과정에서 성장판을 자극하고 건강해지는 것은 맞지만 좋은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병행해야만 키가 큰다고 합니다. 하지만 농구선수들을 보면 모두 키가 정말 큰 것 같습니다.
족구
마지막으로 족구입니다. 양 팀이 각각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가운데에 네트를 두고 경기합니다. 상대방 진영에 정확히 공을 보내서 득점하는 방식입니다. 족구는 축구와 달리 스피드와 파워보다는 정확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공을 연속해서 건드릴 수 없기 때문에 팀원과의 호흡으로 공격을 성공해야 하기 때문에 팀워크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팀워크와 정확도가 하나가 될 때 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운동신경 증가
민첩성과 순간 판단능력이 좋아집니다. 족구는 상대방이 어디로 공격을 할지 쉴 새 없이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판단능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공격을 받아내기 위해 재빠르게 이동하고 공을 차야하기 때문에 민첩성이 좋아집니다.
팀워크 향상
마지막으로 단합력이 좋아집니다. 팀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고 운동을 하다 보면 팀원끼리의 교감이 생기고 단합력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룰 수 있는 바탕이 생깁니다.
오늘은 함께 즐기면서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운동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혼자 하는 운동과 취미도 좋지만 다 같이 함께 같은 취미를 공유하며 즐기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모두 즐거운 운동으로 건강한 삶을 살길 바랍니다.